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강아지

강아지 울음소리 종류별 의미

by an_mini 2020. 4. 29.
728x90
반응형

 

 

강아지가 짖는이유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강아지가 늑대에 비해서 훨씬 많이 짖는다고 합니다.

스스로 신체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얼굴 근육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감정을 전달하는 늑대는 사각 신호가 발달해서 청각에 크게 의존하지 않지만 강아지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더 많이 짖는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의미없이 짖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분명 그 짖음 속에는 뜻이 다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소형견들이 대형견보다 훨씬 짖는 성향이 강합니다.

위해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신체적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1. 강아지 짖는소리  "멍멍 "

낯선 대상의 접근을 알리는 경계 신호입니다.

낯선 사람이나 다른 개가 자신의 세력권에 접근하거나 수상한 소리가 나면 짖어 알리는 것인데요.

물론 기쁠 때 짖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쁠 때는 경계할 때 보다 부드러운 소리에 표정이나 거동도 전혀 다릅니다.

상대가 잘 아는 대상일 경우 꼬리를 흔들며 짖는 경우도 있지만 경계하는 대상이라면 짖다가도 이빵을 내밀고 으르렁 거리며 위협하기도 합니다.

소형견은 짖는 소리가 날카롭고,

대형견은 저음으로 굵고 느릿합니다.

 

 

2. 강아지 짖는소리 " 낑낑-끙끙 "

"낑낑" 소리는 공포나 복종심을 표현하는 소리이며 "끄응" 소리는 상대를 부르는 소리입니다.

"낑낑" 소리는 보통 욕구 불만을 나타내는 콧소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가고프다거나 산책을 하고 싶을 때 또는 

분리불안증인 강아지가 많이 내는 소리입니다.

"끄응" 소리가 상대방을 부르는 소리일 수도 있으나 아프거나 춥거나 덥거나 등의 지속적으로 고통을 호소할 경우에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아픈 증상이 심해지거나 욕구 불만이 더 커지게 되면 "끙끙" 소리에서 "깨갱깨갱"소리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강아지 짖는소리 "아우~~"

흔희 하울링이라고 불리는 이 소리는 다양한 높낮이를 왔다가 갔다하며 길게 늘어지는 소리로 

늑대를 상징하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개는 늑대에 비해 하울링 소리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 편이며

특히 애완화된 견종일수록 아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실내에서 사람과 함께 살아감으로써 먹이를 

쫒는 사냥 본능과 함께 울부짖는 본능도 점점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4. 강아지 짖는소리 " 으르렁 "
으러렁 거리는 목적은 주로 다른 동물을 쫒기 위한 것으로 위협의 정도를 강하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네 다리에 힘을 주고 혈을 곤두세우며 송곳니를 드러내면서 방어와 공격으로 옮기는 태도를 보입니다.

특히 으르렁거리던 개가 몸을 굳힌 채 소리를 멈춘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으르렁 소리를 내고 침묵을 한다면 상대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강아지 짖는소리 " 깨갱 -깨깽 "

심각한 공포와 고통을 호소하는 소리로 '아파','무서워' 란 의미를 가집니다.

다른 동물에게 공격을 받거나 사람에게 체벌을 받는 경우 높은 소리로 연속으로 울기도 합니다.

대부분 꼬기를 사타구니로 끼어넣고 허리를 낮추어 도망칠 자세를 취하거나 도망가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극심한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유심히 잘 살펴보시고 돌봐주셔야 합니다.

 

 

 

 

이런식응로 같은 짖음속에서 미세한 차이로 다른뜻을 내포하고 있는 강아지 울음소리는 보호자님들이 잘 알아두셔야 할 사항입니다.

그래서 우리 강아지들의 마음을 잘알고 헤아려줄수 있겠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