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고양이

태국 왕실 의 '샴 고양이' 특징 및 성격

by an_mini 2020. 9. 10.
728x90
반응형

 

 

수명 : 8~12년

털 빠짐 : 적음 

길이 : 단모

무게 : 3.5kg ~ 4.5kg

 

 샴 고양이(Siamese Cat)는 태국 원산의 고양이의 한 종류입니다.

 

 

 

 

 

 

샴은 태국에서 자연 발생한 종으로 흔히 태국 왕가의 고양이 품종이라고 알려져 있는 편이지만, 

태국 왕실 고양이는 카오 마니(Khao Manee)라고 따로 있습니다.

샴 고양이가 왕실 고양이로 잘못 알려진 이유는 라마 5세가 대 영국 / 미국 외교를 펼 때 귀한 카오 마니 대신 

샴 고양이를 선물했기 때문입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결혼 선물로 씰 포인트 샴 고양이를 선물 받았는데, 그 고양이를 애지중지하여 샴을 여왕이 고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국 왕실과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된 샴 고양이는 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는 대중적인 고양이 품종 중 하나입니다.

품종 개발 역사가 비교적 짧은 고양이 역사에서 그 인기 때문에 꽤나 오래 전인 14세기부터 품종관리가 되던 종류입니다.

영어 시아 미즈 캣이라고 불리는데, 이 시아 미즈라는 단어는 태국 원산지인 생물의 이름에 대체 적으로 붙이는 접두사 입니다. siam은 타이 왕국의 옛 명칭이기도 하며, 타이어로 '달의 다이아몬드'라는 뜻입니다.

 

 

 

 

 

 

 

 

- 외관

호리호리하고 날씬한 몸매에, 털은 짧고 가늘다. 머리는 삼각형이고 목은 비교적 길다.

귀도 삼각형이고 크며, 위를 향해 쫑긋 세워져 있습니다.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가소 길고, 꼬리는 길되 끝은 가늘다.

몸 빛깔은 회백색 또는 엷은 황갈색이며, 귀, 꼬리 주둥이, 앞 뒷다리 등의 말단부는 갈색, 붉은색 등의 같은 색을 띱니다.

눈은 모두 아름다운 사파이어 색이며, 주위 환경이나 온도에 따라 색깔에 약간의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살찐 고양이는 연한 빛을 마른 고양이는 진한 빛을 띱니다.

새끼가 태어난 직후에는 몸 전체가 흰색에 가까운 옅은 색을 띠나 한 살이 지나면서 말단부의 색이 점점 짙어집니다.

 

더운 나라에서 왔기 때문에 겨울과 봄 사이에 털갈이가 적고, 단모종인 데다가, 속털이 없어 평상시에도 다른 고양이에 비해 털이 덜 빠집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다른 고양이에 비해 덜 빠진 다는 것으로, 다른 애완동물과 비교하면 많이 빠집니다. 

 

 

 

 

 

 

 

 

- 성격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놀자며 들이대는 경우도 많고, 대체적으로는 온순하고 느긋한 성격입니다.

무릎 위에 올라오거나 침대 위에 올라와서 집사 옆에서 자려고 하는 성향도 강합니다.

샴 고양이는 외로움을 잘 타며 애정이 많고 질투심이 강합니다.

다른 동물이나 아기에게 주인의 관심이 돌아갈 경우 불만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외출이 잦은 사람일 경우 샴고양이를 키우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고양이와 떨어져 있어야 할 경우엔 꼭 같이 있을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산책냥으로 키울 수도 있지만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추운 날 데리고 나가려 하면 거부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샴고양이들은 천이나 비닐, 끈을 많이 씹어 먹는 특성이 있습니다.

샴 고양이는 엄청난 점프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곳을 즐기기 때문에 창틀 쇼파와 캣 트리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장난을 좋아하고 주변의 장난감을 잘 가지고 놉니다. 

그리고 샴 고양이는 활동량이 어마어마합니다. 

하루 기준 1시간 이상을 놀아줘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